안녕하세요. 이번엔 영국 유학 관련 내용을 정리해 볼까 합니다.
예전 취준생 때 유학원에서 잠시 건축 유학 프로그램 개발을 했었는데요. 그때 자료들을 공유 차원에서 포스팅을 해봅니다.
실제로 많은 사이트와 현지 학교 입학담당관을 통해 얻은 정보 등도 시간은 지났지만, 정리되어 있는 내용들로 여러 편으로 포스팅을 해볼게요.
하나하나 찾아보시기 어려운 것들이 많아서 예전과는 좀 달라진 학사일정 등이 있을 수 있지만, 큰 틀은 같으리라 생각합니다. :)
먼저 첫 번째 포스팅은 상세 내용보다는 전반적인 기본적인 내용 위주로 정리합니다.
1. 건축 학위 각 과정 설명
영국 건축 학위는 우리에겐 약간 생소한 용어를 사용합니다. 알기 쉽게 설명해 볼게요.
-RIBA Part 1: Bachelor of Architecture 3년 학사 과정을 통해 받을 수 있다.
-RIBA Part 2: Diploma 또는 March 석사 2년 과정을 통해 자격을 얻을 수 있다.
-RIBA Part 3: 2년 실무 경험 후 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총 7년의 과정을 통해서 RIBA 정식 건축사로 인정받는다.
※RIBA: Royal Institute of British Architecture
Part 2에 해당하는 석사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RIBA Part 1을 소유해야 한다.. 우리나라에서 건축학을 전공하여 학사를 졸업한 학생의 경우 RIBA Part 1이 없기 때문에 Part 2 석사에 지원할 수 없다. 개인적으로 RIBA협회에 연락하여 Part 1 시험을 통과하면 Part 2 석사에 지원할 수 있다. 석사과정의 경우 RIBA과정이 아닌 일반 석사과정도 있으므로 석사과정만 밟고 싶은 학생은 RIBA Part 1 시험을 보지 않아도 된다.
(국내에서 건축학 석사를 마친 사람은 part 2 과정에 입학 가능하나,, 재학 당시 방학기간(6~9월)을 이용하여 개별적으로 part 1 과정을 통과해야 한다. ex) 바틀렛바틀렛
유명 UCL의 바틀렛과 AA 스쿨은 RIBA Part 1이 필수 요소다. 건축으로 유명한 뉴캐슬대학이나 쉐필드대학, 글래스고 스쿨 or 아트의 경우 RIBA Part 2 과정이 아닌 석사도 제공.
(MMU, 퀸즈 벨파스트 역시 제공)
2. 학위명 설명
-BA/BSc(BS): BSc가 고급필수 전공과목들이 더 많음
-MRes: 연구중심 프로젝트
-MA/MSc: 수업중심
-MPhil: 보통 박사과정 준비생들이 가는 코스로 1년 후 시험을 통해 통과되면
박사과정 2년 차로 진학 가능
-PhD: 박사과정
-많은 유학원에서 학사를 마치면 건축학과 3학년으로 입학하고 1년 후 part 2 과정(MArch)에 입학 가능하다고 하나,
학부 3학년으로 입학 불가.. 일반적으로 학부 2학년으로 입학
-pre-sessional 과정에 들어가면 IELTS 점수를 면제받는 코스도 있음
-CV, SOP(Statement of Purpose, 학업계획서 500자 이내), 포트폴리오(6 작품 정도)
-학교마다 기준 다름
-보통 영국의 건축학 과정은 캠브릿지, 바틀렛, AA 스쿨, RCA(영국 왕립예술대) 순으로 유명
3. 건축가 및 학위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안내
※ 아래 내용은 영국 문화원에서 제공하는 자료를 발췌한 것입니다.
(건축가의 일)
건축가는 단순히 건물을 디자인하는 것 이상의 일을 한다. 건축가들은 일반적으로 초기 계획부터 완공에 걸친 전 과정에 관여된다. 우선 고객과 비용, 재료, 요구되는 건물의 종류에 대해 상의한 후, 세부 사항들을 결정하기 위해 많은 조사를 실시하고 다양한 정보원과 접촉해 보는 것으로 프로젝트를 시작한다. 프로젝트 진행 과정 중 건축가는 입안자, 조사자, 시공자 기술자와 함께 일함으로써 전체 건축 과정을 감독해야만 한다.
영국 대부분의 건축가들은 프리랜서를 하거나 건축 사무소를 경영하거나 취업을 한다. 지방 정부도 많은 건축사들을 고용하며 중앙 정부나 사업체 그리고 교육 기관에 취업할 수 있는 기회도 있다.
영국 건축가 과정은 전체 7년이며 이 기간에는 실무 경험 2년이 반드시 포함된다. 우리나라 학생들이 영국에서 건축학을 공부하는 경우,
1) 영국 건축사로서 자격을 갖추기 위한 과정 (part 1~3)
2) 학위만을 위한 과정 중 원하는 과정을 선택할 수 있다.
학위만을 위한 과정은 석사나 박사 학위를 취득하기 위한 과정으로 영국 건축사 자격을 위한 과정과는 별개이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 학사 과정을 마치고 영국 건축사 과정에 입학하려면 ARB(Architects Registration Board)에 지원하여 인터뷰나 시험을 거쳐야 한다.
(교육과정)
영국에서 건축 교육은 대학교나 이에 준하는 교육 기관의 건축 학교에서 이루어지는데 영국 건축가로서 자격을 갖추려면 ARB (Architects Registration Board)나 RIBA(The Royal Institute of British Architects)가 인증한 기관에서 교육을 받아야 한다. RIBA는 많은 학생들이 건축가로서 자격을 갖추기 위해 훈련을 받는 주요 전문 기관으로 영국에 있는 학교뿐 아니라 해외 교육 기관의 과정도 영국 건축가 과정으로 인증하고 있다. (단, 우리나라에는 RIBA가 인증한 대학교가 없음)
영국의 건축사 과정은 세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첫 번째 부분(Part I)은 일반적으로 3년이며 honours degree를 받게 된다. 두 번째 부분 (Part 2)은 2년이며 디플로마나 건축학 Bachelor 학위를 받게 된다. Part1과 Part2의 과정을 성공적으로 마치면 받게 되는 자격증은 지원 목적으로 인정되며 RIBA 건축사 시험 Part1과 Part2의 면제받을 수 있게 한다.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Part 2에서 건축학과 관련된 선택을 전문화할 수 있다. 대부분의 과정은 학생들이 등록된 건축사 사무실에서 실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3학년과 4학년 사이에(part1을 마친 뒤) 1년간의 휴식 기간을 제공한다.
Part 3에서 학생들은 Professional Practice Examination을 완성하게 되는데 많은 학생들이 두 번째 실무 기간 동안 파트타임으로 이 시험을 치르기도 한다. Professional Practice Examination는 응용된 전문적인 지식, 기술, 판단력 그리고 실질적인 교육에서의 전문적인 경험이 학생들의 발달을 판단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이 시험은 건축가가 되기 위한 최종 시험이며 이 시험에 통과하면 ‘건축가’라는 칭호를 사용할 수 있다. 7년 기간의 마지막 단계에서 학생들은 공식적으로 영국 건축가 등록 협회(ARB)에 건축가로서 등록하거나 하나 이상의 RIBA와 같은 전문 건축 협의회의 회원으로 지원할 수 있다.
(실무 경험 : RIBA Practical Training Scheme)
건축학과 학생들은 승인된 Professional Practice Examination을 치름으로써 건축가로서의 과정을 마치게 되는데 이를 위해서는 과정 중 최소 2년을 현장에서 일하게 된다.
과정 중 첫 번째 실무 경험은 일반적으로 Part1과 Part 2 사이에 이루어지며 두 번째는 Part2를 끝낸 뒤 건축사 과정의 끝에 이루어진다.
RIBA에 의해 인증되지 않은 학위를 가진 지원자를 위한 지침
우리나라에서 학사 학위나 석사 학위를 마친 뒤 영국의 건축사 과정에 입학하려는 경우에는 ARB(Architect Registration Board)에 지원해서 등록 승인을 받아야 한다.
1997년 영국 건축가 법령에 따르면, 건축가로서 등록을 하기 위해 지원한 사람이 ‘건축가 등록 협의회(ARB)’에서 제시한 자격과 경험에 합당한 자질을 갖추었고 판단되면 지원 자격이 주어지게 된다. 지원서가 접수되면 인터뷰 또는 시험에 의해 평가가 이루어진다. 허가 결정은 담당자에 의해 내려지는 반면 탈락 결정은 위원회 정기 모임에서 내려진다. 위원회에 의한 탈락은 다음 위원회 모임에서 재심될 수 있다.
(입학조건)
영국에서 중등학교를 마친 경우 GEC A level 두 과목과 GCSE level 다섯 과목의 성적이 요구된다. 우리나라에서 중등학교를 마친 경우대학 예비과정(파운데이션)을 마치고 건축학 학사 과정에 지원할 수 있다.
(국내 대학의 1학년을 마쳤으면 파운데이션 과정 필요 없음)
건축학과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스케치와 드로잉을 한 포트폴리오도 제출해야 한다.
3. 콩코드인터내셔날(어학원)프로그램 소개(일반코스+인턴쉽연계코스+시험준비반) (2) | 2014.06.18 |
---|---|
2. 영국 캔터베리 어학연수(위치적 잇점+환경) (7) | 2014.05.27 |
1-2. 영국어학연수(워킹홀리데이)의 장단점 그 허와 진실(유럽문화와 영국발음?)_하편 (4) | 2014.05.19 |
1. 영국어학연수(워킹홀리데이)의 장단점 그 허와 진실(유럽문화와 영국발음?)_상편 (0) | 2014.04.23 |
영국 캔터베리생활 (5) | 2014.04.15 |